축제 시사보도

그림과 현실(2025.12.9~2026.3.22)

페스티벌gogo 2025. 12. 15. 09:35

-한운성컬렉션 기증기획전 《그림과 현실》

-작가 기증 판화 195점을 중심으로 회화를 포함한 미술관 소장작품 51점 전시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은주)은 한운성컬렉션 기증기획전《그림과 현실(Between Image & Reality)》을 2025년 12월 9일(화)부터 2026년 3월 22일(일)까지 서소문본관에서 2층에서 개최한다.

한운성 컬렉션 기증기획전 《그림과 현실》은 2023년 한운성 작가가 서울시립미술관에 기증한 195점의 판화 작품과 미술관 소장작품을 중심으로, 작가의 평생에 걸친 예술적 탐구와 실험을 조망하는 전시이다.

이번 전시는 회화, 판화, 디지털 드로잉 등의 매체로 구성되며, 서울시립미술관 소장작품 51점(작가 기증)과 작가 소장작품 71점(디지털 드로잉 65점 포함) 등 총 122점을 선보인다.

전시는 ‘초기작업’, ‘문-받침목-매듭’, ‘건축구조물과 공간’, ‘신호등’, ‘과일, 꽃, 디지털 드로잉’ 총 5개 섹션으로 구성된다. 한운성 작가는 회화, 판화, 디지털 드로잉을 넘나들며 시대의 기술과 시각 경험의 지평을 넓혀온 작업을 펼쳐왔으며, 이미지를 통해 현실을 사유하는 실험적 탐구를 계속 이어왔다. 이를 통해 이미지 중심의 시대를 살아가는 오늘 우리가 다시 생각해볼 근본적 성찰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한운성 컬렉션 기증기획전 《그림과 현실》은 전시 연계 프로그램으로 작가 아티스

트 토크를 진행한다. 한운성 컬렉션 연구해제 사업에 참여한 조은정 교수(목포대학교 아트앤디자인학부)가 모더레이터로 참여할 예정이며, 세부 일정은 추후 서울시립미술관 홈페이지(sema.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은주 서울시립미술관장은 “이번 전시는 한운성 작가가 서울시립미술관에 기증한 주요 작품을 기반으로, 기술의 발전과 변화하는 시각 환경 속에서 확장되어 온 작가의 예술세계를 폭넓게 조명한다”며, “작품 속에 담긴 치열한 관찰과 실험정신을 통해 우리 주변의 환경과 현실을 새롭게 사유하고 소통하는 뜻깊은 경험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전시는 예약 없이 관람할 수 있으며, 서울시립미술관 전시 도슨팅 앱을 통해 음성 작품 해설을 제공한다. 또한 전시 이해를 돕기 위한 콘텐츠도 온라인 채널을 통해 추가 안내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https://festivalgogo.co.kr/ 페스티벌gogo News 2025년 12월 시사보도 편집 기사 자료입니다.

각종 자료와 사진은 축제와 공연, 전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참고자료들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축제와 공연 세부내용과 일정은 축제주관기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사 및 사진자료 제공 : 서울시청 누리집

더 자세한 사항은 관련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 등 검색창에 페스티벌gogo를 입력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과 현실(2025.12.9~2026.3.22) - Festival 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