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제 시사보도

경계 너머의 풍경(2025.11.28~2026.2.28)

페스티벌gogo 2025. 11. 28. 09:18

디엠제트박물관, 특별기획전

‘경계 너머의 풍경’ 전시 개최

강원특별자치도 디엠제트박물관(관장 김상희)은 오는 11월 28일(금)부터 2026년 2월 28일(토)까지 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특별기획전 「경계 너머의 풍경: 사물과 기록으로 보는 북한의 일상」 을 개최한다.

한스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와 공동으로 주최·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체제 선전 뒤에 가려진 북한 주민들의 평범하고 생생한 삶의 모습을 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시 공간은 대외 선전용 연출 사진이 아닌, 북한의 시장(장마당), 거리, 농가 등 주민들의 실제 생활상이 담긴 사진과 물품으로 채워진다.

주요 전시자료는 한스자이델 재단 한국사무소 대표인 베른하르트 젤리거(Bernhard Seliger) 박사가 오랜 기간 북한을 오가며 직접 수집하고 기록한 것들로 구성되었다. 아울러 군부대에서 대여한 자료를 함께 전시하여 관람객들이 북한의 생활 수준과 문화를 보다 입체적으로 유추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전시는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DMZ) 인근에서 북한 주민을 ‘경계의 대상’이 아닌 ‘삶을 영위하는 주체’로 바라본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관람객들은 사물과 기록을 통해 물리적 경계를 넘어 정서적 거리감을 좁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김상희 강원특별자치도 디엠제트박물관장은 “이번 기획전은 우리가 흔히 접하는 뉴스 속 북한이 아닌, 사람 냄새나는 북한의 풍경을 만날 수 있는 자리”라며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이 평화와 공존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본 기사는 https://festivalgogo.co.kr/ 페스티벌gogo News 2025년 11월 시사보도 편집 기사 자료입니다.

각종 자료와 사진은 축제와 공연, 전시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참고자료들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축제와 공연 세부내용과 일정은 축제주관기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기사 및 사진자료 제공 : 강원특별자치도청 누리집

더 자세한 사항은 관련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다음, 네이버 등 검색창에 페스티벌gogo를 입력하시면 더 많은 콘텐츠를 볼 수 있습니다.

경계 너머의 풍경(2025.11.28~2026.2.28) - Festival G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