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8일간 총 312만여 명의 관람객 방문, 관람객 90.7% 이상 ‘만족’
– 광화문광장 마켓, 같은 기간 12억 9천만원 매출 기록
– 세계 4대 겨울 축제·글로벌 축제로 브랜딩하여 외래관광객 유치 확대
<광화문광장 마켓 전경 / 사진제공 :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은 지난해 12월 15일부터 이달 21일까지 38일간 운영되었던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2023 광화문광장 마켓’이 성공적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2023 서울빛초롱축제와 광화문광장 마켓은 총 312만명의 방문객이 방문하며 명실상부 서울의 대표 축제로서의 위상을 보여주었다.
세계 3대 겨울 축제인 ‘하얼빈 국제 빙설제(관람객 1,800만명)’, ‘삿포로 눈 축제(관람객 200만명)’,
‘퀘벡 원터 카니발(관람객 100만명)’에 이어 ‘세계 4대 겨울 축제로의 도약’에 한 걸음 더 다가갔다.
특히,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는 2024년 1월 1일을 기점으로 크리스마스 콘셉트와 새해 콘셉트로 나누어 색다른 현장 분위기를
연출하여 호평을 받았다.
이번 서울빛초롱축제는 총 4km 구간에 걸쳐 서울 내 기념비적인 장소인 광화문광장, 청계천, 서울광장의 장소별 특성을 살렸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서울빛초롱축제 전경 / 사진제공 :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광화문광장 마켓 또한 이번 행사에서 83개 부스, 102개사의 소상공인 업체가 참가하고 12억 9천만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서울의 겨울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잡았다.
이번 광화문광장 마켓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은 바로 ‘체험존’이다. 지름 20m의 대형 투명 돔에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추운 날씨에 실내에서 체험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총 4만 2천 명이 체험존을 방문하였으며, 매일 긴 대기줄이 끊이지 않았다.
행사장을 방문한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는 90.7%이상이 이번 행사에 ‘만족한다’고 응답했으며,
‘다음 축제에도 다시 방문하고 싶다’라는 의견도 전체의 91.7%에 달했다.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마켓 전경 / 사진제공 :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축제 인근 상권의 매출액 증대에도 기여하여 주변상권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되었다.
광화문광장, 청계천, 서울광장 인근 점포 322개소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행사기간 중 매출이 증가하였다고
답한 비율은 90.4%에 달했다.
<청계천화이트드래곤 전경 / 사진제공 : 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서울관광재단 길기연 대표이사는 “이번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 마켓은 시민과 내외국인 관광객분들의 큰 관심 속에
역대 최대 방문객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없는 안전한 축제가 진행되었다.”며, “앞으로도
서울빛초롱축제&광화문광장 마켓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서울 대표 겨울 축제, 더 나아가 세계 4대 겨울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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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관광재단 홈페이지 : https://www.sto.or.kr/ >기사 자료출처 및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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